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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26 10:52

2월 독토 모임 안내

조회 수 815 추천 수 0 댓글 0

2월 독토 모임 안내

 

 


여러분은 개혁주의 전통과 복음주의 전통 사이에 가장 큰 상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근본적으로 신학의 인식 원리에 관한 이해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 개혁주의 신학은 신론 중심적인데 반해,

복음주의 신학은 인간론적으로 사고하는데 익숙합니다.

 

그 결과, 후자는 종교적 현상과 부여받는 축복에 관심을 두는 반면에

전자는 모든 존재의 원인이 되는 하나님과 그분의 영광에 집중합니다.

 

전자가 신론중심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신학의 인식 원리와 신학적 동선이

촘촘하게 삼위일체적 구조 가운데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칼빈주의를 대표하는 3대 신학자 중 한 사람인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 1854-1921) 교수님은 개혁주의 신학을

삼위 하나님으로부터 진행하여 모든 것이 그분에게로 돌아가는 신학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삼위일체 신앙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하였습니다.

 

"삼위일체 신앙조항은 우리 교백의 핵심이요,

기독교의 구별되는 표요, 모든 참된 기독교인들의 영광이요 위로다.

수세기에 걸쳐 이와 관련하여 논쟁이 있어 왔고 영혼들의 갈들이 있어 왔으나

삼위일체의 고백은 보존과 옹호를 위해서 기독교에 맡겨졌던 값진 진주다."

(헤르만 바빙크, 하나님의 큰 일(CLG), p. 134 인용)

 

개혁주의 신학이 신론중심적이라는 것은 다시 말하면,

삼위일체적이라고 표현할 만 합니다.

그런 까닭에 역사적 개혁장로교회에서는 성경의 진술과 신앙고백의

가르침에 따라 삼위일체적 예배와 신앙과 교리와 삶을 일관되게 강조하였습니다.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오늘날 교회에서는 삼위일체라는 용어 자체를

거추장스럽게 생각할 뿐더러 삼위일체 교리라면 불편한 표정을 지으며

손사래부터 치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신학적으로나 교리적으로 또한 교회 환경적으로

여러가지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삼위일체 교리를 부담스러워하는 이유 중에는

어렵고 난해하다는 것이 가장 주된 이유일 것입니다.

신학 공부를 마치고 목회를 하는 필자로서도 이해못할 바가 아닙니다.

 

1001_1166_4714.jpg

마이클 리브스, 선하신 하나님, 복있는 사람




그런 점에서 마이클 리브스의 선하신 하나님

삼위일체 교리를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설명해 주는 유익한 책입니다.

이 책 추천인의 말처럼,

이 책은 삼위일에에 대한 탁월한 입문서라고 할만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이 분야에 최고의 책 혹은 유일한 책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좀 더 깊이 숙고해 보아야 할 주제와 내용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저에게는 2월 독토에서 이 책을 나누는 것은

충분히 의미있고 보람되는 일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삼위 하나님을 사색하고, 고백하며, 예배하고, 감사하는

일은 성도의 가장 중요한 본분이며, 가장 큰 기쁨이기 때문입니다.

 

2월 독토를 통해

개혁주의 신학이 왜 신론중심적이며,

삼위일체적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지 확신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삼위 하나님의 부요한 지식과 풍성한 은혜를 누리고 고백하는

시간이 될 줄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2SDG 독토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모임 일시 ※



서울 모임 : 2월 13일(토), 오후 3:00, 양의문교회 5층 교육관(사직동)



p.s 온라인으로 책을 구입하실 분은

본 연구회의 이익 나눔 책 구매 활동에 동참해 주세요~

▶ 갓피플 이익나눔을 통해 구입하기  http://gpf.kr/?NRJuy

▶ 참조공지글  http://www.sdgfaith.com/index.php?document_srl=7181&mid=do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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